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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태풍 넷플릭스]“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12:06


    ■시리즈 목차넷 기반 맞춤 서비스, 누가 왜 볼까?(〃) 풀 층(제작자)들이 좋아하는 이유(2)릭(leak·유출 유입)을 둘러싼 별의 전쟁(3)스 스로 바뀌어야 한다! 국내 시장 기회일지, 독인가(4)


    콘텐츠 시장 동요'갓 풀릭스'20일 8. 하루.26. 문화의 주류'헥잉사'들의 놀이터 신기술·자본 업은 다양한 콘텐츠 자체 영상까지 국내 시장도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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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개인의 취향을 저격한 다양한 콘텐츠로서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지만 영상 컨텐츠는 물론 출판 등 다른 문화 콘텐츠 생태계에도 변화를 1우키묘 위협적인 존재로 부상하고 있다. 국내 대형 출판사 대표도 책 시장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존재라고 언급할 정도다. 강력한 신기술과 영상 콘텐츠, 막강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세계 콘텐츠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넷플릭스는 누가 보고 있을까. 역시 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시키고, 해외는 물론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 DVD대여 회사에서 출발한 넷플릭스 영화·드라마·예능·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넷플릭스가 현재 190개국에 걸쳐서 1억 3700만명의 유료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영화·드라마 등 인터넷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표식 가쿠 재생)에서 창립 20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엔터테인먼트 쿵키오프 중 하봉잉카 됐다. 넷플릭스는 다만 케이블·IPTV 시청 등을 위해 필요한 셋톱박스 없이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면 시청할 수 있으며 OTT(Over The Top) 업체로 분류된다. 그런 본인의 넷플릭스는 스스로를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대기업이라고 부른다. 컨텐츠와 유저를 연결하는 플랫폼보다, 엔터테인먼트, 즉 컨텐츠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걸어온 길을 보면 왜 콘텐츠에 집중하는지 알 수 있다.현재 최고 경영자(CEO)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1997년 넷플릭스를 설립하고 이듬해, 온라인에서 원하는 DVD를 주문하면 우편으로 배송하는 DVD대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미국 최대 규모의 오프라인 DVD 대여점인 블록버스터에 맞서는 새로운 사업 형태였다. 월정액 무제한의 대여 요금제로 회원 수를 거의 매 일린 넷플릭스가 2007년의 스트리밍 기능을 아내 sound에서 도입한다. DVD 없이 컴퓨터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볼 수 있게 한 것. 스트리밍이 1반화 되고 저장 매체 DVD이용은 점차 줄고 결미 경쟁사였던 블록 버스터는 2013년에 파산한다.승승장구하던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에 뛰어들어'오리지널'콘텐츠를 선 보여(넷플릭스 콘텐츠는 자체 제작하는 '오리지널'제작 전후 투자·구매하는 '송크메'방송 후(후) 사지'라이센스'등 3개에 본인 눕히고 있다). 2012년 하나 오리지날 드라마<릴리 해머>은 실패했지만 다음해 공개한 오리지날 드라마<하우스 오브 카드><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은 'TV아카데미 상'한 에미상을 독점하는 등 큰 성공을 거뒀다. 넷플릭스는 시대와 기술에 따라 급변하는 플랫폼보다 결미 콘텐츠에 성패가 달려 있다는 점을 확인한다.헤이스팅스는 이달 초 한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콘텐츠에 계속 투자하면서 성장하는 것이 당장 매출을 거의 매일 늘리는 것보다 더 큰 이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2015년 호주·뉴질랜드·재팬에 진출한 넷플릭스가 2016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90개국에서 서비스 대상 정부를 확장했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 13도시에 상설 사무소 사무 팀 등을 운영하고 있다.누가, 어떻게, 왜 보 본인


    2번."플레이어를 좋아하는 이유, 탬파에서 만들 수가 없는 잔인한 좀비물"창작자들 먹는 블랙 홀 20하나 8)하나 하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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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최초의 좀비 드라마 나는 살아있다를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20일 한년 MBC에서 방영된 2부작 특집 드라마로 병원을 배경에 정체 불명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죠무비들에서 딸을 지키려는 여성의 고군분투기를 그렸다. 일 9세 이상 등급을 받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드라마였다. 그러나'일 9세 미만 시청 금지'제목에 비하면 안타까운 장면이 많았다. 좀비가 사람의 목을 물어뜯는 순간 자신의 카메라는 황급히 허공을 비추어 좀비로 변한 여자가 자기 딸을 해치려는 다른 좀비에게 달려드는 장면에서는 "좀비도 모성이 있다"라는 극히 대한민국적인 서사가 벌어졌다.뒤(뒤)당 연출자였던 요잉쥬은 PD는 방영 전 기자 회견에서 "(방송국에서 5세 이상으로 하고 싶으면 이런 이 러한 부분을 수정해야 한다고 했습니다","지상파 방송에서 소화할 만큼 표 홍헷우프니다"과 이야기했습니다. 플랫폼과 정서적 한계를 에둘러 표현한 것이었다. 한 지상파 드라마 PD는 "만약 지금 이 드라마를 연출한다고 해도 20일 한해 수준에서 더 파격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지 모른다. 그만큼 한국의 드라마 제작 여건은 경직돼 있다고 말했습니다.<쟈싱눙 살고 있는>앞으로 8년이 지난 20일 9년 일월, 또 하 쟈싱의 '메이드 인 코리아'좀비의 드라마가 방송된다. 이번에는 TV가 아닌 넷플릭스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타고 세계인을 상대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6부작 드라마<킹덤>은 조선 숙종조를 배경으로 한 죠무비 것으로 이 8일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기자들을 상대로 일 2차 편집본을 공개한 상영회를 열었다. 상영회가 끝난 뒤 대한민국 기자의 입에서 지상파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드라마다. 케이블도 매서울 것이다라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킹덤>에는 좀비물 특유의 잔인함이 고스란히 남는다. 넷플릭스는 창작의 자유, 막대한 투자, 세계화라는 거부하기 어려운 달콤함으로 콘텐츠 생산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여기에 나중의 긴 명과 암은 무엇일까.■ 무모한 투자에도 "노 터치"...창작자들 먹는 블랙 홀<킹덤>의 원작은 웹툰 제작사인 랩의 만화<버닝 헬 신의 쟈싱라>(20일 5)이다. 이 만화의 시자신리오도 킹덤의 김은희 작가가 썼다. 김 작가는 "당시 이 내용을 드라마로 만들 수 없을까 하고 소견해서 만화로 이미 선보였다"고 말했습니다. 김은희 작가가 20일 한년부터 구상합니다.는 <킹덤>의 시자 신리북넷플릭스를 만난 후 (나중에) 드라마 옷을 입고 세상에 자기네 오게 되었다.넷플릭스는 콘텐츠 창작자에게 창작의 자유를 보장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다. 또 사전 제작한 콘텐츠 전편을 한꺼번에 공개해 편성 시각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는다. 경직된 대한민국 콘텐츠 제작 환경에서 일하던 플레이어(생산자)가 넷플릭스에 끌리는 이유다. 김민영 넷플릭스 대한민국 콘텐츠 디렉터는 대한민국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 자체는 이미 훌륭하다, 여기서 넷플릭스가 맡은 역할은 기존 플랫폼에서 할 수 없었던 일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킹덤>의 연출을 맡은 김성훈 감독은 "이런 피드백은 있었지만 참고하라는 수준이었고, 최종 작업물에 대해서는 어떤 터치도 없었다"고 밝혔다.그러나 넷플릭스의 이런 원칙이 '괴작'을 낳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옛날 일 0월 5일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락은 성 범죄의 미화·China를 비하하는 등 다양한 소문이 앞으로 달렸다. 일부에서는 넷플릭스의 자유방송입니다.주의가 괴작을 탄생시켰다는 비판이 일었다. 인터넷 플릭 코리아 관계자는 "이런 지적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서도"기술적인 잘못을 제외하고는 창작자의 발앙룰 한 00퍼센트 존중한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다만 작품에 대한 피드백은 향후 시즌 제작 등에 반영될 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저돌적인 투자, 매회 20억원의 제작비 넷플릭스가 막대한 자본력으로 콘텐츠를 모으고 있다. 작년 매출 0억달러, 2조 4245억원)를 올린 넷플릭스가 총 매출의 70~80%를 콘텐츠 제작에 투입하는 이른바'현금 소진(Cash Burning)전략'을 구사한다. 지난해 일자리 20여편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하는데 약 60억달러(6조 4700억원)을 투입했습니다. 경쟁사의 아마존 Pra입니다. 비디오는 같은 해, 컨텐츠 제작에 45억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넷플릭스가 올해의 폭을 증폭시키는 약 80억달러(9조 488억원)를 콘텐츠 제작에 투자했습니다.| 넷플릭스에 가생산자 창작의 자유로'괴작'도 탄생, 이미 검증된 제작자만 기회 신생 창작자는 진입 곤란, 저작권 독점, 길게 보면 확대 넷플릭스가 미니 시리즈 한 병에 4억 5억원의 제작비가 일반적인 국내 드라마 컨텐츠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회당 20억~30억원의 제작비의 시대를 연것이다. 넷플릭스가 20일 6년 일월 대한민국에 진출한 앞으로 대한민국, 콘텐츠 제작에 들어간 비용은 일 500억원으로 추정된다. 최근 종영한 tvN 24부작 드라마<미스터 선샤인>의 경우 총 제작비(430억원)의 70%의 300억원을 투자 받았다. 제작비 200억원이 투입된<킹덤>는 매번 제작비가 20억원대에 이르렀다고 한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미스터 션샤인'이 자신의 '킹덤'과 같은 사극은 미술·의상 비용이 상상 이상으로 많이 든다"며 "볼만한 작품이 자신감을 가져왔던 것은 그만큼 제작비가 투입됐기 때문"이라고 줄거리를 썼습니다.큰손 넷플릭스의 영향력은 영화계에서도 유효하다. 넷플릭스가 지난해 개봉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옥 저>로 제작비 전액 5000만달러(약 579억원)를 투자했습니다. 영화 진흥 위원회'20일 7대한민국 영화 산업의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대한민국의 영화의 평균 순 제작비(총 제작비에서 광고 비용을 뺀 것)은 54억 5000만원에,<옥자>의 제작비는 대한민국 영화 평균 제작비의 것 0배가 넘었다. 올해<앙시송(2일 5억원),<신과 함께:불행한>(200억원)등 제작비 200억원대의 작품도 등장했지만, 역시<옥자>제작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어요.■ 전 세계인 상대로 방송 파워였다 5월 이야기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연예<범인은 즉석 당신!(범 파당싱)>에 첫 방송 한달 만에 시즌 2을 전부시제작한다고 발표했을 때 국내 업계에서는 고개를 갸웃거렸습니다. 흥행 보증수표로 불리는 개그맨 유재석과 <런닝맨> 등을 만든 스타 PD들이 참여했음에도 국내 반응은 싸늘했기 때문이다. 시청 횟수 등 구체적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는 넷플릭스의 전략도 <밤바 당신>의 성공에 의문을 갖게 했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가<봄 파당싱>시즌 2제작을 확정했습니다. 넷플릭스의 관계자는 "넷플릭스 콘텐츠는 한 90개국에서 동시 개봉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전 세계 회원 중 <밤바 당신>을 시청한 사람이 반드시 있고 우리에게 반응을 보였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줄거리했습니다.넷플릭스는 전 세계 시청자를 상대로 한 글로벌 방송국을 지향한다. 한 연예 프로듀서는 "넷플릭스에서 성공한 것은 곧 세계적인 성공을 의미한다"며 "세계인들에게 인정받을 기회를 거절하는 사람은 없다"고 이야기했습니다. tvN 드라마 '비밀의 숲'이 작년 뉴욕타입니다.스가 선정한 '국제 드라마 부문 선두 0'에 선정된 배경에도 넷플릭스가 있었다. 넷플릭스가 대한민국과 China를 제외한 일 90개국에 드라마를 독점 공급하는 대가로 tvN에서<비밀의 숲>판권을 회당 20만달러의 총 320만달러(36억원)에 샀다. 대한민국 시청자들은 '비밀의 숲'을 tvN 드라마로 기억하지만 다른 나라 시청자들은 넷플릭스 드라마로 기억하는 이유다.▲저작권·A급 생산자 독점, 그리고 넷플릭스가 이끄는 길이 오로지 '꽃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킹덤>제작 회사 에이 스토리 오・승쥬은치ー무장은 이 22일 문화 체육 관광부와 한국 콘텐츠 진흥원이 주최한 세미 나에서 넷플릭스의 저작권 독점에 대한 회의적 시각을 내비친 바 있다. 오 팀장은 "한국은 드라마의 저작권을 제작사와 방송사가 나누는데 넷플릭스는 모든 저작권을 갖는다. 따라서 기존에 받는 계약금보다 많이 지급되지만 이 계약구조가 좋다고 소견하는 것은 아니다"며 "실제로 우리가 '킹덤'을 제작하면서 tvN이 넷플릭스에 '미스터 션샤인'을 판매한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받았다. 만들어 파는 것보다 저작권을 다 포기하고 넷플릭스 중에서 만드는 게 수익이 적다면 넷플릭스에서 좋은 작품을 제작할 동기가 없다고 이야기했습니다.노동렬 성신여대 교수(전 드라마 PD)는 퀄리티가 앞으로 알려진 대한민국의 콘텐츠 생산자에게 투자해 아시아, 더 자신감이 세계에서 통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이 넷플릭스의 전략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노 교수는 이어 "넷플릭스는 내수 시장에서 다른 사업자가 생각할 수 없는 비용을 지불하고 유능한 콘텐츠 생산자를 빨아들이고 있다"며 "이미 성공 경험을 쌓은 사람들에게 (넷플릭스를 통한) 투자 기회가 집중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줄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신생 제작자 자신이 검증되지 않을 창작자는 소외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3YouTube·디즈니.ATT:콘텐츠 공룡 OTT출판 후, AT&T·애플도 "OTT출사 표"...내년에는 모른다 누가 왕이 될지 20일 8. 것 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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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인터넷을 통해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OTT(Over The Top) 서비스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곳은 넷플릭스다. 당장 그 자리를 위협할 경쟁자가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판도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 넷플릭스의 자리를 노리는 기업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무기로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OTT 시장은 지금까지 넷플릭스가 '선점'만 했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이에 앞서 인터넷 정보소비 형태를 바꾼 유튜브가 프리미엄 콘텐츠 무료화 작업에 들어갔다. 유튜브가 본격적으로 넷플릭스와의 전쟁을 시작했다는 말까지 본인이 온다. 전통의 라이벌 아마존도 전략을 짜고 있다. 디즈니 에키풀, AT&T등 20일 9년 새로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들의 면면은 더 인정 속 멋지다. 이들은 기반을 확보한 다수의 유행 콘텐츠를 무기로 글로벌 OTT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외신 등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 달 271(현지 시간)"2020년까지 '유튜브 프리미엄'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무료화한다"고 밝혔다. 무료로 전환하는 대신 콘텐츠에 광고가 표시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 코리아 측은 "20일 9년 유튜브는 전 세계 팬들의 기대에 응하기 위해서 새로운 오리지널 컨텐츠를 광고 기반 서비스라도 제공할 계획"이라며"이런 고유 콘텐츠 전략은 제작자들이 더 많은 사람들과 망봉잉눙 접점 확대하고 광고주들이 유튜브 세대와 소통하는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유료 프리미엄을 계속 유지하는 고객은 지금처럼 광고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넷플릭스는 과연 치열한 경쟁을 뚫고 현 위치를 지킬 수 있을까. 경쟁사들은 넷플릭스에서 가입자를 빼내기 위해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을까.■의 릭(leak) 둘러싼 전쟁 현재 유튜브 프리미엄은 데힝 대한민국을 포함하고 전 세계 29개국에서 이용 가능. 현재 구독료는 미국 기준으로 월 1일.99달러(데힝 민국은 7900원)이다. 구독자는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고 오리지널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유튜브는 20일 6년 2월 01'에 여행 온 유니콘 아 1랜드'(A Trip to Unicorn Island)'댄스 캠프'(Dance Camp)'레이저 팀'(Lazer Team)'스케오퓨디파이'(Scare PewDiePie)등 네개의 콘텐츠를 유출되면서 오리지널 컨텐츠 시장에 뛰어들었다. 3년간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스헷우 본인 넷플릭스 등 경쟁 업체에 비해서는 주목도가 높지 않다고 평가됐다.유튜브는 무료 공급을 통해 팬들이 유튜브 오리지널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음악비디오 등 sound악 관련 콘텐츠를 기반으로 성장한 유튜브답게 앞으로도 아티스트 등과의 협업을 거친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다. 유튜브는 대한민국에서도 방탄소년단이 본인의 빅뱅과 함께 다큐멘터리, 예능을 제작한 경험이 있다.아마존도 '아마존 프라임'서비스에 45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시장 뒤엎는 콘텐츠 '공룡들 마블' '스타워즈 삼킨 디즈니 해리포터' 등 보유한 AT&T '검증된 콘텐츠' 등에 따라 내년부터 자사 플랫폼 가동 유튜브는 완전 무료화 추진 디즈니는 내년 말부터 제공하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름을 '디즈니+(디즈니 플러스)'로 최근 확정했다. 밥 아이거 디즈니 최고 경영자(CEO)는 지난 달 81투자자들과의 통화(전화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20일 9년 넷플릭스에서 모든 디즈니의 콘텐츠를 철수하기"이라고 밝혔다.인수·합병(M&A)을 통해 전 세계 문화콘텐츠의 대부분을 독점한 디즈니가 스트리밍 플랫폼을 출시할 경우 시장 판도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마블 히어로와 영화 시리즈 등 디즈니의 영상 콘텐츠를 더 이상 공급할 수 없어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픽사, 마블 코믹스, 루카스 필름, 2일세기 폭스 등을 인수했던 디즈니는 현재 전 세계의 유행 상품인 '어벤져''스타워즈''아바타''외계인'시리즈 등의 판권을 갖고 있다. 또한 북미 최대의 스포츠 채널 ESPN도 보유하고 있어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합니다. 디즈니는 2일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미국 내 3위 OTT의 Hulu의 지분 60%를 확보하기도 했다.OTT 업계 진출을 향해서 공격적인 선전을 하는 것은 디즈니 뿐만이 아니다. 에키풀도 내년 초 아이 폰과 아이패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독자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나타내는 1계획이다. 하드웨어 기기의 팬덤이 견고한 아기풀은 동영상 서비스 외에도 sound편, 읽을거리 등에서 다수의 콘텐츠를 확보했다는 평가가 본인이다. 에키풀은 올해 초 한달에 9.9달러(약 1만일 000원)를 내면 내셔널 지오그래픽, 빌보드, 뉴스 위크 등 약 200개의 유력 잡지를 볼 수 있는 서비스'텍스처'을 인수했다. 텍스쳐는 잡지계의 넷플릭스라고 불렸다. 또한 아기풀 음악은 다양한 본인의 sound악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도 충성도 높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다.AT&T도 내년 이야기까지 워너미디어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자사 플랫폼을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할 계획이다. AT&T는 미국 2위 통신 사업자에 HBO, CNN, 카툰 네트워크 등의 미디어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6월 타임 워너를 인수했다. 타임워너가 공급하던 해리포터 시리즈를 비롯해 원더우먼 왕좌의 게임 프렌즈 등이 서비스 리스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여전히 리더 넷플릭스? 가입자 공개위기 넷플릭스 콘텐츠 질로 왕좌사수 전략방송국, 통신사업자 등을 보유한 기업들이 OTT 업계에 뛰어드는 이유는 코드컷 때문이다. 코드커팅은 기존 시청자들이 케이블TV와 같은 '유선방송을 해지'하고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로 이동하는 시청 형태를 말합니다. 이 현상이 심한 미국의 경우는 대부분의 방송·통신 사업자가 OTT 기반의 서비스로 옮겨갈 수밖에 없다.넷플릭스 입장에서는 다수의 유행 콘텐츠를 확보한 경쟁자의 등장이 어색할 수밖에 없다. 올해 3분기의 넷플릭스의 실적이 예상치를 웃는다돈 sound에도 주가는 여름 대비 하락세다. 올해 6월 아메리카봉잉스닥에서 넷플릭스의 주가는 장중 한때 400달러를 넘어섰다. 그렇게 자신 현재는 200달러 후반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여전히 과거에 비해 높은 수준이지만 성장 기대가 낮아진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넷플릭스의 세계 가입자 증가율은 예상에 못 미친다는 평가도 있다.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하느라 항상 부채가 급증한 것도 위험요인으로 꼽힌다.업계 관계자는 인터넷 기업은 선진국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장권에 이르면 다른 행정부에서 이용자 수가 항상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성장도 이런 순서로 진행됐다"며 "그러던 올해 미국 이본인 유럽을 제외한 지역의 경제성장이 생각보다 부진했다. 이에 따라 이 지역에서는 넷플릭스 가입자가 항상 말해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주가도 지나치던 기대감으로 친구끼리 적정 수준에 와 있는 것 같다. 넷플릭스가 성장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속도가 늦어졌을 뿐"이라며"경쟁 회사들이 20일 9년의 어느 서비스를 내놓을지마다 다르지만, 넷플릭스가 아직 OTT업계의 리더"이라고 말했다.■ 열쇠는 '오리지널 컨텐츠'의 질넷풀릿크스은 지난 달 말 1개 도쿄에서 열린 '아기도 메일 라인 업 프레젠테이션'에서<신세기 에반게리온>을 비롯한 20일 9년 아기, 애니메이션의 라인 업을 유출했다. <에반게리온>은 사이버 펑크물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일 990년대 1개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떠올릴 때 가장 앞서 손꼽히는 작품이다. 이외에도<울트라맨><리라 쿠마와 가오루>등 세계 유명 1개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다수의 라인 업에 포함시켰다.1장이 아메리카그와 함께 전 세계의 이야기, 애니메이션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는 점에서 넷플릭스가 '디즈니+'의 서비스 개시를 다분히 의식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 슴니다. 또 넷플릭스 이용률이 높지 않은 1개 시장 공략의 성격도 보인다. 넷플릭스가 한 998년 TV도쿄에서 방영된 애기, 애니메이션<카우보이 비식사>을 실사 드라마로 제작하는 방안도 밝혔다. 원작 애니메이션을 연출한 와타나베 신이치로가 컨설턴트로서 제작에 참가할 것이다.넷플릭스는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시아 각지에는 전 세계 관객을 매료시키는 스토리가 가득하다. (이번 발표는) 언어의 장벽으로 전 세계 회원들이 접하기 어려웠던 양질의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소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과거에는 새로운 콘텐츠를 원하는 사람들이 전체 넷플릭스에 모였다 20일 9년에는 넷플릭스 외에도 다수의 OTT서비스가 계획되고 있다. 구독자의 향방이 어떻게 갈릴지 모를 때가 된 것이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기존 방송 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었던 여성 관련 콘텐츠로 거본 남미, 아시아계 스토리를 다수 끌어들여 이런 시도는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지만 전체 원하는 스토리를 가진 OTT가 결국 업계의 왕좌에 오를 것이다. 디즈니+를 비롯한 신규 경쟁자들은 만족한다. 이들은 이제부터 시작이지만 대중에게 검증된 다수의 독자 콘텐츠를 확보했다. 넷플릭스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토드 옐린 넷플릭스 부사장은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기자간다 sound회의에서 넷플릭스의 경쟁력을 묻는 질문에"우리는 퀄리티 측면에서 가장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답했다. 이들도 알다시피 결국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양질의 오리지널 콘텐츠다.스스로 변할지 큰 녀석이 들어서자 작은 놈들은 강해진다는 것...목표로 '넷토후릿크스나마즈 효과 20일 8. 것 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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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 생태계 '생존 전쟁' '거대 천적' 넷플릭스 등장으로 제각각 돌아다닌 콘텐츠 기업의 위기에서 벗어날 잠재력 찾기 ||공정경쟁을 위한 전제조건 방송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넷플릭스 통신망도 저렴하고, 역차별 논쟁의 적정 세금·공적 책무 부과 등 종합적으로 법규를 재정비해야 과거 북유럽에서 유일하게 정어리를 산 채로 나르는 노르웨이 어부가 한 명 있었다. 주변 어부들은 비법을 가르쳐 달라고 했지만 그는 입을 다물었다. 그가 세상을 떠난 뒤에야 비법이 알려졌지만 비법은 메기였다. 정어리가 다소 음산한 수조에 천적인 메기를 넣으면 정어리가 생존을 위해 꾸준히 움직여 항구에 도착할 때까지 죽지 않았다. 강력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의 잠재력을 높이는 효과, 일명 메기효과다.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위와 같은 북유럽설도 있지만 차이나 등 동양에서 비롯됐다는 내용도 있다. 동양 버전에서는 정어리 대신 미꾸라지가 등장할 것이다. 현재 넷플릭스는 콘텐츠 또는 미디어업계의 메기로 불린다.넷플릭스 콘텐츠 분야를 총괄하는 최고콘텐츠북덱(CCO) 테드 서랜도스는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주한기자들과의 간다 소음회에서 "아시아 시장 전략에서 국한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계속 국한스타프처럼 성장하고 일하기를 기대하면서 투자를 더욱 확대하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국한을 아시아, 나아가 전세계의 구독자(회원) 확대를 위한 "컨텐츠 생산의 전초 기지"라고 하는 의미입니다.넷플릭스는 콘텐츠 투자에 매우 공격적입니다. 20일 6년, 컨텐츠 제작에 투입한 금액은 49억 7000만달러(5조 54일일옥우오은)에서 올해는 그 규모가 약 80억달러(8조 9일 92억원)에 이른다. 이는 국내 지욕파 회사 제작비 종합(20일 6년 기준)0배 가까이 된다.전문가들은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부당한 처우와 불합리한 버릇에 시달린 국내 콘텐츠 제작 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전망할 것이다. 그러나 메기 효과는 '강자의 논리'일 뿐이라는 반론도 있다. 거대한 천적의 등장으로 생태계가 파괴되고 기존 생물들이 스트레스를 받아 사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역파 방송사를 가운데로 구성하는 국한방송협회는 넷플릭스와 LG유플러스의 제휴를 가리켜 미디어산업 생태계 파괴의 시발점이라며 정부 당국에 국내 미디어산업 보호 방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まだ아직 뚜렷한 대응은 없으며, 한국방송협회는 지난달 LG유플러스와 넷플릭스가 제휴를 통해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하자 LG유플러스에 넷플릭스 제휴 철회를 요구했다. 이들은 장기적으로는 넷플릭스에 납품하는 소수의 제작사만 살아남고 그나마 대부분의 수익은 넷플릭스가 가져가 재능은 국내 콘텐츠 제작사가 쓰고 돈은 해외 거대 사업자인 넷플릭스가 벌어들이는 형태라고 밝혔다.한국 기업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는 것은 유튜브 학습효과 때문이다. 유튜브 도입 초기 방송계에서는 1인 크리에이터 등이 제작자의 다수를 차지했고 짧은 양의 질 낮은 콘텐츠라는 이유로 유튜브는 방송이 아니라는 인식이 퍼졌다. 그러나 현재는 지위가 뒤로 바뀌었다. 지역파 방송으로 유튜브 인기 크리에이터와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유튜브 방송을 차용한 형태의 모방 프로그램도 다수 있다.그러나 한국한방송협회의 성명과는 달리 업계의 대응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있다. KBS의 '국내형 넷플릭스', SBS의 콘텐츠 제작사 연합 OTT(Over The Top·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유통하는 회사) '그랜드 플랫폼'(가칭) 등 일부 언급은 있어도 여전히 각개 전투에 불과하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위기의식이 없지는 않지만 소수로 아직 사분오열된 상태"라며 "콘텐츠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파 인력과 통신사업자의 자본 플랫폼이 결합해 한류를 바탕으로 중남미나 동남아까지 진출해야 답이 나온다. 그런데 사업자간 이견으로 아직 그런 그림을 그릴 수조차 없다는 내용이었다.OTT 업계도 마찬가지다. '티빙'을 운영하는 CJ ENM 측은 "넷플릭스와 경쟁할 위치는 아닌 것 같다"며 "지금처럼 라이선스 계약을 하면서 상생 활동의 여지도 있고, 당장은 어떻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OTT사업자는 티빈 외에 지능파 3사와 EBS가 투자해 만든 pooq,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KT의 올레 TV모바일, LG유플러스의 LTE비디오 포털, 네이버의 네이버 캐스트, 카카오의 카카오 TV, 아프리카의 아프리카 TV, 프로그램즈의 왓처플레이, HCN의 에브리온 TV등이 있다.방송계뿐 아니라 영화계도 아직 큰 대응 움직임입니다.영화계 관계자는 "넷플릭스 같은 후발 플랫폼이 영화나 미디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각자의 생각이 많아 공식적인 논의나 대응은 없다"며 "넷플릭스가 모든 콘텐츠를 흡수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봉준호 감독이 옥자를 넷플릭스로 만들었는데 차기작 역시 넷플릭스와 안 하는 것을 보면 확실히 넷플릭스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라고 썼다. ■문화할인과 낮은 유료방송 소비 국내업계가 다소 관망적인 태도를 취하는 데는 '넷플릭스가 얼마나 국내 시청자에게 먹힐까'라는 의문도 한몫할 것이다. 업계에서는 같은 문화상품이 다른 문화권에서 소비될 때 자국 시장보다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 일명 문화할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넷플릭스에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영어를 기반으로 한다. 영어권이 아닌 지상 시청자는 자막을 통해 보지만 비영어권 시청자는 조금이라도 눈을 콘텐츠에서 다른 곳에 두기 일쑤다. 통계상으로도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영어권 정부에 비해 비영어권 정부에서는 넷플릭스의 시장점유율 확대가 상대적으로 늦다. 국한 시청자의 콘텐츠 소비 개인 취향으로는 유료방송 가입자 1인당 평균 결제 규모, 일명 알프(Average Revenue Per UserARPU)가 낮은 점도 넷플릭스 확대의 걸림돌로 꼽힌다.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국한 콘텐츠의 대다수는 tvN·JTBC 등 국내 방송사가 방송하거나 이미 방송한 콘텐츠다. 대부분 기존 국내 콘텐츠 환율경에서 접하기 어려운 해외 콘텐츠를 보기 위해 넷플릭스를 이용한다. 넷플릭스를 기존의 방송 대체재가 아닌 추가 선택지로 이쪽입니다.고란 다수의 국한 시청자들은 극장을 찾아 보는 영화가 아니라 TV·컴퓨터·휴대전화 등으로 소비하는 동영상의 경우 굳이 돈을 더 지출하면서 볼 가능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온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사실 LG유플러스의 제휴는 IPTV 업체 중 아내 소음이지 실제로 딜라이브 등에서 벌인 것"이라며 "그런데 일부 영향이 있지만 넷플릭스에서 가입자가 늘 그랬던 것처럼 주시할 정도는 아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패턴은 갑자기 바뀌는 게 아니다. 단기간에 시장에 피드백이 오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OTT는 미디어계 토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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